DEV/알고리즘

[프로그래머스 Lv.1] 실패율 java

Imvory 2020. 11. 30. 14:55

문제설명

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2889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실패율

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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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한사항

  • 스테이지의 개수 N은 1 이상 500 이하의 자연수이다.
  • stages의 길이는 1 이상 200,000 이하이다.
  • stages에는 1 이상 N + 1 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    •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    • 단, N + 1 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  •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  •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 0 으로 정의한다.

마지막 조건이 중요 포인트 !!

 

입출력 예

N stages result
5 [2, 1, 2, 6, 2, 4, 3, 3] [3,4,2,1,5]
4 [4,4,4,4,4] [4,1,2,3]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  •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  •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
  • [3,4,2,1,5]

입출력 예 #2
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
  • [4,1,2,3]

 

Solution

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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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
4
5
6
7
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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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 java.util.Arrays;
import java.util.HashMap;
import java.util.Map;
 
class Solution {
    public int[] solution(int N, int[] stages) {
        int[] answer = new int[N];
        Map<Integer,Double> map = new HashMap<>();
        //<stage,failureRate>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for(int i=1; i<=N; i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int stage = i;
            int noClearPlayer = 0;
            int currentStagePlayer = 0;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for(int j=0; j < stages.length; j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 player = stages[j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현재 스테이지 클리어 못한사람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stage == player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noClearPlayer++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현재 스테이지 도전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stage<=player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urrentStagePlayer++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//스테이지에 도달한 유저가 없는 경우 실패율 = 0
            //실패율 = 스테이지에 도달했으나 아직 클리어하지 못한 플레이어의 수 / 스테이지에 도달한 플레이어 수 (도전자수)
            double failureRate = 0;
            if(noClearPlayer!=0 && currentStagePlayer!=0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ailureRate = (double)noClearPlayer / (double)currentStagePlayer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map.put(stage, failureRate);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//value순 정렬하여 answer배열에 넣기
        for(int i=0; i<N; i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double max = -1;
            int maxKey = 0;
            for(Integer key : map.keySet()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max < map.get(key))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max = map.get(key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maxKey = key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answer[i] = maxKey;
            map.remove(maxKey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Arrays.toString(answer));
        
 
        return answer;
    }
}
cs

처음엔 List로 코드를 짜다 꼬여서 검색의 도움을 받았다. ㅠ

Comparable을 구현해서 푸는 방법이 많았고, Map이 더 이해하기 쉬워서 따라하며 정리해봤다.